Ⅰ. 개요
국제질서의 이러한 탈냉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정세는 기본적으로 냉전적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동북아 지역이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냉전적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였던 지역일 뿐 아니라 강대국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가.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기초
1) 학교의 형태 : ①전통적(Conventional)-미국에서 아직까지 지배적인 형태, ②즐거운(Congenial)-다수는 아니지만 나타나고는 있는 형태, ③협력적(Collegial)-숫자가 점점 늘어가고, 성공적인 학교.
2) 협력적 학교로의 “paradigm의 이동” 은 전통적, 즐거운 학교로부터의 이동을
미술교육의 한 방법으로 알려 지고 있으나,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의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어로 네 가지 영역인 미술사(Art History), 미술비평(ArtCriticism), 미학(Aesthetics), 미술제작(Art Production)을 포함한 통합된 교육으로서 이러한 모델을 제시한 학자가 아이스너(E. W
Ⅰ. 개요
미국의 각 주에서 미술 교육과정은 NAEA에 의해 개발된 기준을 토대로 미술과 교육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재료, 기법,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하기, 주제, 상징, 아이디어의 범위를 선택 평가하기, 역사, 문화와 연관시켜 미술 이해하기, 자신과 타인의 작품
미술교육)의 의미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Critic
할애하였는데 이 중에서 5%는 학교에서 재량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90%인 2,430시간은 읽기/언어(외국어 포함 가능),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보건 및 체육의 7개 과목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5%는 학구에서 필요하다고 보는 교과목을 가르치거나 특별활동 등을 실시할 수 있다.
Art Education)는 1980년대 초부터 시작된 미술교육운동으로 학문의 네 가지 영역에 기초하여 미술교육을 추진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 네 가지 영역은 미술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s), 미술사,(Art History), 미술비평(Artcriticism)분야로써 DBAE는 각 분야의 체계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미학은 사물에 대한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미술 교육의 개념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학문의 기본적인 구조를 강조하는 브루너의 아이디어를 채택하였다. 미술에서도 가르쳐야 할 중요한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 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를 제시하였다.
있다고 천명했으며 이러한 퇴각은 그 자체로 영웅적인 행위로 생각되었다. 이렇게 사회에서 물러나서 그려진 그림들은 실제 세계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팸 미첨 외,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p. 66.
상품화를 수용하는 미술의 흐름